티스토리 뷰
※저도 잘모르는 간략한 용어설명
DataBase?
Table을 모아놓은 공간이다.
Table?
데이터의 집합이다.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직역하자면 구조화 질의어.
앞으로 작업할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 에서 Query 즉 질의를 계속 던져주며 통신을 한다.
이제 DataBase를 만들어보자
SSMS를 키고 연결을하였을때 처음화면이다.
새 쿼리를 눌러서 CREATE DATABASE test; 즉 test라는 이름을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다라는 뜻이다.
참고로 대소문자 구분이 없으니 create database, Create DataBase, cReaTE datABAse 등등.. 맘대로 해도된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의 집합이다.
테이블도 만들어봅시다!
(빨간줄은 제가 이미 grade라는 테이블을 생성한뒤에 캡처를해서 이미 grade가 있다고 오류가 뜨는것이니 신경쓰실 필요 없으십니다.)
저는 학급의 시험점수를 저장하기위해 classDataBase이름을 가진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grade라는 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다른언어를 해보신분들은 추측을 하셨겠지만 class, name, korean... 등등은 변수명 그 뒤에 INT, NVARCHAR는 자료형입니다.
여기서 NVARCHAR는 처음 보시는 변수명일껀데(저도 처음봄) N은 유니코드 VAR(Variable)는 가변적인 CHAR형 자료형이랍니다.
자 이렇게 DataBase와 Table을 만들었으면 왼쪽 개체 탐색기에 데이터베이스를 들어가면 자신이 만든 DataBase가 있고 그 DataBase를 클릭해보시면 테이블 목록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테이블이 없어요.. 이게 무슨일인지 알려드리자면
DataBase는 테이블의 집합입니다. Table은 데이터의 집합이죠 이 데이터를 만들때 당연히 DataBase안에 들어가야하지만 컴퓨터는 멍청하기때문에 시키는대로밖에 움직이지않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어떤 DataBase에 이 Table을 넣어야하는지 명령해주지않았기 때문에 Table이 CREATE가 안된것이죠
자 이제 이걸 컴퓨터한테 어떻게 알려주냐하면은
USE 데이터베이스이름; 이렇게 쓰시면됩니다.
USE를 쓰게되면 그 밑에 있는 모든 명령이 classDataBase안에서 실행된다는것을 알려주게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적어주게되면 컴퓨터는 classDataBase에 grade라는 테이블을 생성하게됩니다.
옆쪽에 개체 탐색기 데이터베이스 -> classDataBase -> 테이블 을 들어가보시면 dbo.grade라고 생성이 됐을겁니다.
이제 정보를 입력하기위한 Table을 만들었으면 정보를 가공을 해서 이용을 해야겠죠!
Table에서는 크게 4가지 일을할수있습니다. ( 여기서 설명하는 명령어가 전부가 아닙니다. )
검색 -> SELECT
추가 -> INSERT
삭제 -> 추후 설명
수정 -> 추후 설명
먼저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class 는 학번 name은 학생의 이름 korean은 국어점수 math는 수학점수 english는 영어 점수를 넣어보도록합시다.
이렇게 되면 grade에 VALUES 괄호안에 있는 정보들이 들어가게됩니다.
그러면 이제 정보들이 알맞게 들어갔는지 출력을 해봐야겠죠!
출력코드는 SELECT table변수( *은 모든변수 ) FROM 테이블이름;
그리고 이제 F5를 눌러보시면
이렇게 저희가 입력한 정보들이 알맞게 들어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편이 끝났는데요 조금 감칠맛나게 설명한점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편에서는 새로운 정보보다는 예를 들어 math만 출력하고싶다면? 아니면 VALUES에 넣고싶지 않은 정보가 있다면? 라는 궁금증을 해결할수있는 정보를 다룰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편에서 뵈요!
※코딩지적및비판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됩니다.
※코딩질문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C++
- 프로그래밍
- 저장
- STL
- Serialization
- ObjectPooling
- Save
- 게임
- 2048 코드
- c#
- DirectX9
- Tap-Titans
- 프레임워크
- 3D
- 노맨즈 스카이
- UI
- 기능경기
- DirectX
- 파일저장
- Unity
- 표창 키우기
- 불러오기
- ObjectPool
- 직렬화
- 오브젝트풀
- 시간 능력
- load
- 몬티홀 딜레마
- 기경
- PlayerPref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